[베이비뉴스TV] 임신 중 성생활, 출산 후 성생활
[베이비뉴스TV] 임신 중 성생활, 출산 후 성생활
  • 김고은 기자
  • 승인 2016.12.29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빠주사의 진실은? 임신과 출산에 대한 속설과 진실

【베이비뉴스 김고은 기자】
 

베이비뉴스는 매주 수요일 오후 2시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임신·육아 전문 방송 베이비뉴스TV(http://tv.ibabynews.com)를 운영 중이다. 맘스팁 코너에서는 사회자 김지연이 진행으로 전문가가 참여해 부모들이 꼭 알아야 할 육아상식을 풀어주는 상담을 들을 수 있다.

이번 방송은 ‘임신 중 성생활, 출산 후 성생활’을 주제로 베이비뉴스TV 네이버 카페에서 엄마들이 궁금해 하는 질문을 받아 진행했다. 미래아이산부인과 류지원 원장의 조언을 들어본다.

▶ 프로그램 : 베이비뉴스TVㅣ맘스팁
▶ 시간 : 매주 수요일 오후 2시~3시 30분
▶ 진행 : MC 김지연
▶ 출연 : 미래아이산부인과 류지원 원장
▶ 방송 : 페이스북 라이브 http://facebook.ibabynews.com

Q. 임신 중 성생활, 유산 위험 없나?

A. 임신 중 성관계는 금기가 아닙니다. 심지어 교과서적으로는 임신 어느 시기든 성생활이 가능하다고 표현합니다. 하지만 임신 초기는 태반이 제대로 자리를 잡은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누구든 착상출혈로 인한 초기 출혈을 경험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자궁내막이 불안정한 시기인 것이죠. 이 시기에 무리한 성관계를 하면 자궁수축을 유발해 질출혈 증상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초기, 혹은 유산기라고 표현하는 태반막하출혈경향이나 질출혈이 있는 시기에는 성관계를 하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이러한 불안정한 산모의 몸 상태는 12주가 지나면 좋아집니다. 그 이후에는 성관계를 하셔도 됩니다. 성관계가 유산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안 그래도 출혈이 있는 시기이고, 본인의 부부관계로 인한 유산으로 오인되는 경우가 있어서 자제를 권고하는 것입니다.

Q. 임신 중 성생활, 태교에 괜찮을까?

A. 유교권 문화에서는 성적인 쾌락에 대해 터부시하는 경향이 있었고, 그러한 편견이 아직까지도 많이 자리 잡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랑하는 두 부부가 성생활을 통해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고 행복한 기쁨을 맛보는 것은 아름다운 것입니다. 그러한 쾌락을 아이가 느끼면 태교에 안 좋다는 건 본인이 스스로 생각한 터부시함에 대한 죄책감에서 기인한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엄마가 부부관계로 인해 정서적인 안정감과 사랑하는 마음, 또 행복감을 느끼면 태교에 더 좋습니다. 태교라는 것은 임신 중 엄마의 안정적인 정서를 기본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엄마가 행복하면 엔돌핀이 나오고 이는 아이에게도 정서적인 좋은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엄마가 부부관계 후 아이에게 죄책감이나 부끄러움을 느껴 스트레스가 된다면 그건 또 이야기가 달라지겠죠.

실제로 임신 중에 증가하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성욕이 더 강해지기도 합니다. 그러한 스스로를 부끄럽게 여기거나, 이상하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Q. 임신 중 성관계, 주의해야 할 점

A. 임신 중 부부생활이 금기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궁경부가 짧은 경우, 조기진통이 있는 경우, 전치태반인 경우, 다태아인 경우 등 자궁경부의 자극이 임신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상태는 부부관계를 되도록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위의 금기상황이 아닌 건강한 임산부의 경우, 부부 생활이 특별히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후배위라던지 여성상위 등의 성기가 깊이 삽입되는 동작은 자궁경부를 심하게 자극하게 됩니다. 임신 중에는 자궁경부에 출혈 경향이 강해지기 때문에, 관계 후 질출혈이 동반될 수 있고 자궁경부의 자극이 심하면 일시적이지만 강도가 큰 자궁수축이 이어지기도 합니다.

보통 성관계 후 자궁수축은 일시적이므로 강도가 강하지 않으면 왼쪽 옆으로 누워서 지켜보면 됩니다. 하지만 강도가 크고 꽤 오랜 시간 왼쪽 옆으로 누워 휴식을 취했는데도 호전이 되지 않으면 다니시는 산부인과에 한번 내원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수액으로 자궁의 휴식을 도와주면 바로 잘 완화가 됩니다.

Q. 출산에 좋다는 ‘아빠주사’의 진실은?

A. 속설이긴 하지만 실제로 성관계가 자궁경부를 자극하고 자궁수축을 야기 할 수 있기 때문에 분만 진통을 촉진하는데 일조 한다고 보면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꼭 부부관계를 하면 한 만큼에 비례해 분만이 촉진되는 것은 아닙니다. 만삭에도 부부관계는 하셔도 됩니다. 무리가 안 될 정도면 괜찮습니다.

Q. 출산 후 성관계는 언제부터 가능할까?

A. 보통 한 달 정도로 봅니다.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제왕절개은 한 달이면 괜찮고, 자연분만은 회음부 상처가 잘 아물었다면 한 달 후 부터는 괜찮습니다.

수유를 하면 배란이 억제되고 여성호르몬 분비가 거의 바닥수준으로 낮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질벽이 많이 건조해지고 위축이 돼 있습니다. 게다가 분만으로 인한 상처로 인해 여성이 통증을 느끼거나 불편함을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배우자가 미리 이해하고 충분한 유희와 노력을 하셔야 부부관계가 원활하게 시작될 수 있습니다.

출산 후 첫 관계가 원활하지 못하면 서로가 부담스러워서 다음번 관계가 자연스럽게 잘 이루어지지 못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서로 관계를 하기 전 현재 몸 상태를 잘 이야기 하고 시작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수유 시 배란억제로 인한 여성호르몬 감소 뿐 아니라 육아로 인한 피로감의 중첩, 본인의 몸이 변했다는 심리적 위축 등 다양한 부분이 성욕을 생기지 않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여기에 통증까지 더해지면 부부가 더 이상 부부관계를 자연스럽게 유지하기가 힘들어집니다. 부부가 이 부분은 많이 노력을 해야 합니다.

Q. 출산 후 피임은 언제, 어떻게?

A. 출산 후 피임은 수유와 많은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 보통 12주까지는 안전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서는 12주 정도 즉 100일 전후로 배란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100% 피임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꼭 피임은 하시는 게 좋습니다.

모유수유를 하지 않으면 생리는 빠르면 한 달 만에 터지기도 합니다. 우리 몸은 바로 배란을 준비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수유를 하지 않는 경우 피임은 바로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피임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먹는 피임약은 수유 시 수유 양을 감소시키고 성상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많이 추천하지 않습니다. 루프를 끼우는 경우 8주 이후가 안전하다고 보는데, 실제 제 경험상으로는 100일 정도는 지나고 하는 게 좀 더 안전하다고 봅니다.

케겔운동은 정말 좋은 운동이죠. 회춘하는 좋은 운동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 말 그대로 근력 강화 운동입니다. 조였다 바로 풀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가 스쿼트 자세로 오래 앉아있듯이 케겔운동도 조인 상태에서 8초 이상 머무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힘들다면 숫자를 세면서 오랫동안 그 조임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늘려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Q. 임신과 출산으로 성욕이 줄었다면?

A. 한 부부성의학자는 그래서 꼭 아이를 부모와 분리시키라고 권합니다. 100일이 지나면 아이를 따로 재우라고 합니다. 물론 불안할 수 있지만, 아기 침대를 따로 사용해 부부만의 침대를 유지하고 6개월이 지나면 아예 방을 분리할 것을 권고합니다. 부부 둘만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서로 둘만 있는 공간에서 대화를 하고 유대감을 만들면 자연스럽게 부부관계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서로에 대한 관심은 없는 상태에서 아이 이야기만 나누면 안 됩니다. 물론 아이를 낳자마자 아이가 클 때까지 엄마 아빠가 온 힘을 다해 그 아이를 지키고 사랑해주고 헌신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아이가 부부인생의 전부는 아니며 결국 남는 건 부부입니다. 내 소중한 반쪽과의 감정적인 유대가 지속될 수 있도록 꼭 신경써야합니다.

아이를 이루고 가족을 이루는데 아이 양육만이 전부가 아니라 안정적인 부부생활이 받침돼야 아이에게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 줄 수 있다는 걸 잊으시면 안 됩니다.

【Copyrights ⓒ 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