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관리사 파견업계 최초로 카드결제 시작한 산모피아"
"산후관리사 파견업계 최초로 카드결제 시작한 산모피아"
  • 김정아 기자
  • 승인 2019.07.05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업계 최초 모바일 앱(App) 출시한 서정환 ㈜산모피아 대표

【베이비뉴스 김정아 기자】

출산 후 지친 몸을 이끌고 태어나서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육아에 뛰어드는 것은 상상 이상으로 힘든 일이다. 2시간에 한 번씩 수유를 해야 하고 하루에 10~15번은 기저귀를 갈아줘야 하며, 눕혀놓으면 스스로 잘 줄 알았던 아기는 30분 넘게 안고 흔들어도 잠에 들지 못한다. 그러면서 틈틈이 아기 젖병소독, 유축, 빨래, 설거지 등을 해야 한다. 이 모든 걸 해내다 보면 산후조리는커녕 몸만 상하기 일쑤다.

그렇기에 많은 산모들이 출산 후 산후조리원에 가거나 산후조리원에서 나온 뒤에도 집으로 방문하는 산후관리사를 2~4주 정도 고용하고 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는 산모들의 가정으로 관리사가 찾아가 육아와 산후조리를 함께 해주는 일을 한다. 산모가 임신 전의 건강한 몸 상태로 빠른 회복을 할 수 있게 도울 뿐 아니라 아기 케어와 목욕, 산모와 아기에 관련된 집안일을 해주면서 육아에 미숙한 산모들에게 육아의 기초를 알려주는 역할도 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보건복지부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를 확대 지원하면서부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서비스를 찾는 산모가 늘고 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소득에 상관없이 산모들에게 산후관리사 지원을 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정부 지원에도 적게는 몇 만 원부터 많게는 몇 백만 원까지 드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사례비는 그동안 현금으로만 결제가 가능하다는 불편함이 있었다. 

프리미엄 가정방문 산후관리사 파견 전문 회사인 ㈜산모피아가 업계에서는 최초로 지난 1일 앱을 출시해 모바일로 산후관리사 예약뿐만 아니라 카드 결제 서비스도 가능해졌다. 2일 베이비뉴스는 서정환 ㈜산모피아 대표를 만나 앱 출시와 산후관리사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산모피아는 1일, 업계 최초로 앱을 출시하고 모바일 예약서비스 및 카드결제 시스템을 도입했다. 김근현 기자 ⓒ베이비뉴스
㈜산모피아는 1일, 업계 최초로 앱을 출시하고 모바일 예약서비스 및 카드결제 시스템을 도입했다. 김근현 기자 ⓒ베이비뉴스

Q. 산모들이 흔히 '산후도우미'라고 부르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정이 늘고 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가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하다.

기본적으로 관리사들은 예전 친정엄마가 해주시던 산후조리를 토대로 산모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고 유대감을 형성하면서 전문적인 서비스를 진행하게 된다. 업무 영역은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산모 케어, 신생아 케어, 가사 일부로 나눌 수 있다. 산모 케어는 산모 영양관리를 기본으로 부종관리, 좌욕 등을 포함한 산후 신체 회복 서비스를 말하며 신생아 케어는 신생아 수유 관리, 목욕 및 건강관리, 용품 관리 서비스가 해당된다. 가사 일부는 산모와 신생아의 침실 및 생활영역에 대한 청소와 세탁 등 일상 지원 서비스를 뜻한다.

Q. 산후조리를 전문가에 맡겨야 하는 이유가 뭘까?

산후조리를 그저 "친정엄마, 시어머니라면 무난히 할 수 있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산후조리에 대한 체계적인 매뉴얼이 없던 시절에는 다소 막연하게 산후조리에 도움 될 것으로 여겨지는 조치들을 취해왔지만 오늘날의 산모들은 친정엄마와는 다른 숙련된 서비스를 원한다.
산모들이 평생 1명 정도의 아가만 출산하는 현실이다 보니 소중한 아가에게 사소한 실수도 용납하고 싶지 않은 건 당연한 마음일 것이고, 앞서 설명드린 업무들을 보면 전문적인 교육을 수료하고 관련 업무를 숙달하지 않은 아마추어의 경우 많은 실수가 발생할 수 있음을 직감할 수 있을 것이다.
더군다나 이제 세상에 갓 태어난 소중한 신생아를 돌봐야 하는 관리사들은 상당 수준의 의료지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도 과거와는 또, 아마추어와는 확연히 다른 점이라 하겠다.

Q. 산후관리사 업체와 산후관리사를 선택할 때 소비자들이 유의해야 할 것이 있다면?

맘카페나 산모교실 등에 가보면 '산후 도우미는 복불복'이라는 말이 여전히 많이 떠돈다. 아무리 좋은 업체와 연결이 돼도 정작 나에게 서비스하는 관리사는 형편없을 수 있다는 의미로 회자되는 말인데, 개인적으로 업계에서 가장 빨리 사라져야 하는 말이라 생각한다.

그럼에도 확률적으로 보면 분명 좋은 평가를 받는 업체를 이용할 경우 좋은 관리사를 만날 확률이 높은 건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업체의 업력과 관리사 교육에 대한 시스템, 회사 운영 및 고객 관리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갖추어져 있는지 확인하면 상대적으로 좋은 산후관리사 업체와 산후관리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관련 자료들이 전부 공개되어 있는 건 아니고 업체마다 정보 공개 정도가 달라서 산모들 입장에서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하다.

또한, 산후관리사의 경우는 서비스를 개시하는 첫날 그 관리사가 어떻게 처신하는지 보면 쉽게 판단할 수 있다. 전문 교육을 받은 관리사들은 무작정 서비스를 시작하기에 앞서 사전에 서비스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브리핑과 산모의 요청사항을 파악한 후 업무를 시작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니 서비스를 시작하고 하루 이틀 지내다 보면 나에게 맞는 관리사인지 산모들이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업무 능력이나 전문성과는 별개로 산모와 관리사 관계가 사람 대 사람의 관계다 보니 서로 간의 성향이 너무 달라서 서비스 만족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중요한 건 산후관리 서비스는 산모의 상황에 맞춰 세밀하게 시행해야 하는 고객 서비스이기에 상담실장이나 관리사 개개인의 역량이나 처세로 서비스를 진행하기보다는 유기적으로 통합 관리되는 회사 시스템을 통해서 관리사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어야 고객지향적이고 만족도 높은 서비스가 구현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이번에 산모피아 앱(App)을 개발하고 론칭하게 됐다. 

Q. 어느 서비스 직군이나 마찬가지겠지만, 맘카페 등에 보면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업체나 관리사의 서비스 대한 불만 글을 볼 수가 있다. 서비스 향상을 위해 개선돼야 할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

산후관리사 파견 서비스는 얼핏 생각해봐도 가사도우미, 건설 용역 등의 인력파견 업무와는 차이가 많이 난다. 아무래도 신생아를 돌봐야 한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일 것이고, 출산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틀어진 신체를 빠른 시일 내에 회복해야 하는 산모를 케어해야 한다는 점에서 또한 그럴 것이다.

이렇듯 중요한 업무일뿐더러 신체적, 정신적 노동강도 또한 강한 편이라 관리사에 대한 교육도 충실해야 하고 그만큼의 처우도 좋아야 할 것이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정부에서는 출산 육아정책의 일환으로 정부 지원금을 제공해주는 바우처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 바우처 서비스 제공 기관에 대한 시장 진입장벽이 매우 낮고 관리사 교육에 대한 최소한의 규정만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관리사의 급여는 강제적으로 최저임금에 맞춰져 있다.

그에 따라 제대로 된 교육이나 회사 운영 시스템을 갖추지 않은 업체들이 신규로 진입하고 난립하게 되면서 시장이 혼탁화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로 인해 업체들의 수익성은 날로 악화되고 오히려 직업의식을 미처 갖추지 못한 관리사들의 활동도 덩달아 늘어나다 보니 질 높은 서비스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변해가고 있다. 산모와 관리사, 업체 그 누구에게도 바람직하지 못한 상태가 된 것이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체와 관리사는 사명감을 가지고 서비스에 임해야 하는 것이 맞다. 서비스 품질은 일정 부분 서비스 금액과 연관이 있으며 업체가 상위급의 서비스 금액을 책정하고 싶다면 산모들에게 선택받을 수 있을 만큼 서비스 품질을 높여야 할 것이고 관리사 교육에 더욱 철저해야 하며 고객지향적인 회사 시스템도 갖추어야 할 것이다. 관리사들 또한 고객에게 선택받기 위해서라도 직업의식을 갖추고 자기개발을 하게 될 것이다.

서정환 ㈜산모피아 대표는 정부의 산후관리사 바우처 제도의 한계점을 지적했다. 김근현 기자 ⓒ베이비뉴스
서정환 ㈜산모피아 대표는 정부의 산후관리사 바우처 제도의 한계점을 지적했다. 김근현 기자 ⓒ베이비뉴스

이는 지극히 시장경제 원리에 부합하는 것이고 매우 자연스럽게 고객 만족과 관리사의 처우개선도 뒤따르게 될 것이다. 이러한 프로세스가 가동되려면 지금처럼 바우처 서비스와 일반 서비스를 분리하지 말고 일반 서비스 안에서 정부가, 산모에게 직접 지원금을 제공해주는 방식으로 바우처 제도를 변경하여 운영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판단한다. 지금의 매우 비효율적이고 강제적인 바우처 제도를 개선하려는 정부의 용단이 필요한 시점이라 하겠다.

Q. 기존에 산후관리서비스 이용요금은 현금으로만 결제가 가능했던 것으로 안다. 그 이유는? 산모피아 앱 출시로 좋아지는 것이 있다면?

거의 20여 년 동안 산후관리사 서비스를 판매하고 구매하는 거래의 당사자들이 직접 만나는 것이 아니라 전화 상담, 전화 예약 방식으로 거래가 이뤄지다 보니 현금으로만 결제를 진행할 수밖에 없었다. 이에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을 갖출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던 게 사실이다. 또한 앞서 설명했듯이 업체들의 수익성이 좋지 못하다 보니 신용카드 결제수수료까지 부담해가며 결제하기가 두려웠을 것이다.

이번에 산모피아 앱(App)을 출시하면서 신용카드 결제 기능을 장착해 신용카드 청구할인 및 무이자 할부 혜택도 추가되었다. 결제금액이 100만 원이 넘는 경우도 꽤 있는데, 신용카드 결제로 고객 편의성은 일정 부분 확보됐다고 생각한다. 물론 우리도 역시 신용카드 결제수수료가 부담되는 것은 맞지만 언제까지 낙후된 방식으로만 운영할 수는 없는 노릇이지 않은가? 고객의 니즈와 생활 패턴에 맞는 시스템 개발은 필수라고 생각했다.

산모피아는 앱을 통한 24시간 예약, 결제 시스템을 도입했다. ⓒ산모피아
산모피아는 앱을 통한 24시간 예약, 결제 시스템을 도입했다. ⓒ산모피아

산모피아 앱은 모바일 플랫폼으로서 24시간 예약, 결제가 가능하고 산모에게 가장 적합한 관리사를 찾아서 매칭해주는 스마트 매칭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고객 만족 극대화를 위해 일일 모니터링 시스템을 가동 중이며 이를 위해 관리사들에게도 관리사 전용 앱을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이런 여러 가지 기능들을 통해 서비스 품질 향상 및 고객 편의성과 서비스 만족도 극대화를 기대하고 있다.

산모피아 앱 출시와 함께 '엄마가 먼저다'라는 캠페인을 동시 진행하게 되는데 산모피아 앱 서비스를 이용하신 산모들을 대상으로 10만 원 상당의 모유영양분석 서비스와 산후풍 건강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공식 후원사들이 제공하는 후원물품들을 선물 상자 형태로 포장 제공하는 '러브박스(LOVE BOX)' 역시 무료 증정하게 됐다.

Q. ㈜산모피아는 어떤 업체인지? 어떤 철학과 가치를 우선으로 운영되는 회사인지 소개해 달라.

산모피아는 산후관리사 서비스 업계에서 가장 오래된 업력을 보유한 회사 중 하나이다. 업력만큼이나 산후 관리에 대한 많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고 10여 년 이상 보건복지부, 서울시 지정 산후관리사 교육기관으로서 활동하고 있다. 맘 카페 등을 조사해보면 알 수 있듯이 고객평가에 있어 가장 높은 점수를 받는 회사들 중 하나이기도 하다. 서비스업은 고객의 평가가 그 회사의 위상이라고 생각한다.

산모피아는 상호 신뢰를 강조하는 회사다. 본사를 비롯한 상담실장들과 관리사들은 전문가로서의 직업의식과 함께 직업적 사명감을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회사 식구들 모두 한 가족으로서 각자의 소임에 최선을 다하고 있음에 서로 신뢰한다. 현업에서 회사의 얼굴이라는 자부심으로 고객에게 인정받고 신뢰받는 관리사가 되기 위해 헌신을 다하고 있으며 회사에서는 이제 시스템으로 그들을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Q. 산모피아를 이용하는 산모, 그리고 임산부들에게 한마디. 

항상 저희 산모피아를 아껴주시고 응원해주셨던 많은 산모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전한다. 많은 분들의 격려와 사랑에 힘입어 드디어 산모피아 앱을 세계 최초, 대한민국 최초로 출시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앞으로 보다 많은 산모님들께 이전보다 훨씬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도 다른 이의 눈치를 보지 않고 묵묵히 나아가야 할 길을 걸어가는 산모피아가 되겠다.

이제 막 임신의 기쁨을 누리고 계시거나 출산을 앞두고 계신 산모님들 모두 축하드리고 산모피아가 행복한 출산의 기억을 간직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산모피아 앱, 많은 이용 부탁드린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