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점심시간, 보육교사 근로시간에 포함해야"
"어린이집 점심시간, 보육교사 근로시간에 포함해야"
  • 전아름 기자
  • 승인 2021.07.19 15:45
  • 댓글 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아정책연구소, '어린이집 인력배치 합리화 방안' 연구 영상보고서 제작

【베이비뉴스 전아름 기자】

육아정책연구소는 어린이집 교사의 근로시간 준수 및 휴게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법 제도 개선 방향 및 인력배치 합리화 방안을 영상보고서를 통해 제안했다. 영상보고서 화면 갈무리. ⓒ육아정책연구소
육아정책연구소는 어린이집 교사의 근로시간 준수 및 휴게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법 제도 개선 방향 및 인력배치 합리화 방안을 영상보고서를 통해 제안했다. 영상보고서 화면 갈무리. ⓒ육아정책연구소

어린이집 점심시간을 보육교사의 근로시간에 포함하고, 어린이집을 근로기준법 적용 제외 대상으로 법을 개선해야 한다고 육아정책연구소가 제안했다. 보육교사의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고 법정 근로시간 준수 및 휴게시간 확보를 위해 어린이집 내에 보조 인력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투 담임제나 3교대로 인력 운용을 체계화할 필요도 있다고 주장했다. 

육아정책연구소는 2020년 기본과제인 '근로시간 보장을 위한 어린이집 인력배치 합리화 방안' 연구 일환으로 영상보고서를 제작해 19일 공개하고, 보육교사와 심층 면담한 내용을 중심으로 법제도 개선 방향, 인력배치 합리화 방안, 추가적 인력배치 방안을 제안했다. 

육아정책연구소에 따르면 2018년 보육교사의 하루 총 근무시간은 9.12시간이었다. 보육시간은 7.53시간이었고, 보육준비 및 기타업무에 50분을 사용했다. 점심시간은 7.2분에 불과했다. 

보육교사가 법정근로시간을 초과하며 일하고, 휴게시간을 보장받지 못하는 배경에는 보육교사가 보육업무 외 청소, 서류정리, 행사준비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는 점과 보육업무 특성상 점심시간 등 휴게시간을 별도로 갖기 어렵다는 점이 작용했다. 또 아동 애착 문제 등 인력을 대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도 지적됐다. 

육아정책연구소는 "이런 현실에도 불구하고 2018년 근로기준법 개정 당시 어린이집 등 사회복지시설은 법정 근로시간을 적용받지 않는 특례업종에서 제외됐다"며 "지난해 3월부터는 보육교사의 적정근로시간을 보장하기 위해 보육지원체계를 개편하고 보육시간을 기본보육과 연장보육으로 구분해 운영하게 했다"고 설명했다.

◇ 기본반 담임교사 75% 이상 "영유아 낮잠시간이 휴게시간…그마저도 잠깐"

어린이집 기본반 담임교사들의 휴게시간은 아이들 낮잠시간이었다. 그마저도 보육 외 업무를 수행하거나 대체인력이 없으면 보장받을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상보고서 화면 갈무리. ⓒ육아정책연구소​
어린이집 기본반 담임교사들의 휴게시간은 아이들 낮잠시간이었다. 그마저도 보육 외 업무를 수행하거나 대체인력이 없으면 보장받을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상보고서 화면 갈무리. ⓒ육아정책연구소​

그렇다면 현장의 상황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보육지원체계 개편 이후 보육교사는 적정근로시간을 보장받고 있었을까. 연구소는 어린이집 원장, 담임교사, 연장보육 담임교사, 보조교사를 대상으로 적정 근로시간 보장 여부를 살피고 현장의 요구를 파악했다. 

보육지원체계 개편 이후 기본반 담임교사는 평균적으로 오전 8시 31분에 출근하고 17시 39분에 퇴근했다. 다만 휴게시간 1시간을 실제로 사용했다는 비율은 32.8%에 불과했다. 특히 지난해는 코로나19로 긴급보육체계로 운영됐다는 사실을 고려했을 때 많은 보육교사가 사실상 법적근로시간을 보장받지 못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육아정책연구소는 설명했다.

영상 인터뷰에 참여한 보육교사는 "애들 낮잠 잘 때 교대로 잠깐씩 쉰다" "아이들 잘 때 수업준비나 보육 외 업무를 하기 때문에 정말 잠깐 쉴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 조사에서도 이런 상황이 드러났다. 기본반 담임교사 75% 이상이 영유아 낮잠시간을 휴게시간으로 사용한다고 응답한 것이다. 이 중 48%는 아이들이 있는 보육실에서 휴게를 취했다. 

또한 기본반 담임교사의 82%가 영유아에게 밥을 먹이며 함께 식사한다고 응답했고, 별도 휴게공간을 이용한다는 비율은 35.8%에 그쳤다. 

연구소는 "영유아 낮잠시간에 휴게시간을 갖는 비중이 75.8%임에도 영유아가 있는 공간에서 휴게시간을 보내는 비율이 47.6%에 달한다는 것은 보육교사가 안정된 식사와 법으로 보장해야 하는 휴게시간 사용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으로 파악했다.

또한, 88%의 기본반 담임교사가 기본보육시간 이전 통합보육을 당번제로 돌아가며 맡고 있다고 응답했고, 통합반 당직을 해도 추가근무수당을 받지 못한다고 응답한 교사도 21.1%에 달했다. 

또한 기본반 당직 시 63.1%가 낮잠시간에 1시간 이내 휴게시간을 사용했는데, 이를 선호하는 교사는 24.3%에 불과했다. 58.7%는 1시간 조기퇴근을 원했다. 또한 연장반 전담교사의 휴게시간 사용 비율은 41.5%였으나 이를 선호하는 교사는 21.9%였다. 55.3%는 30분 일찍 퇴근하는 것을 선호했다. 연구소는 "업무 중간 질적으로 보장된 휴게시간을 보육교사가 사용하기 어려운 것"이라고 진단했다.

어린이집 원장은 필요한 추가인력으로 영아보조교사가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했다(25.3%). 통합반 전담교사를 원한다는 응답이 14.3%로 그 뒤를 이었고, 연장반 전담교사(12.3%), 비담임 교사와 조리원이 필요하다는 응답은 각각 8.8%와 8.3%로 나타났다. 

담임교사역시 영아보조교사가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29%), 15.6%는 청소 지원 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교사로서 해야 할 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대체 혹은 보조인력이 필요한 일'로 교사들은 보육실 청소하기와 영유아 식사도움에 높은 응답을 보였다. 

◇ "보육교사 처우 개선은 아동학대 예방에도 중요한 사안"

보육교사의 법정 근로시간 준수 및 휴게시간 보장을 위해 보조인력을 확충하고 투 담임제 및 3교대 근무로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고 육아정책연구소가 제언했다. 영상보고서 화면 갈무리. ⓒ육아정책연구소​
보육교사의 법정 근로시간 준수 및 휴게시간 보장을 위해 보조인력을 확충하고 투 담임제 및 3교대 근무로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고 육아정책연구소가 제언했다. 영상보고서 화면 갈무리. ⓒ육아정책연구소​

연구소는 "분석 결과 보육교사의 근로시간 및 휴게시간에 어린이집의 특수성을 반영해야 한다"라며 다음과 같은 법 제도 개선 방향을 제안했다.

우선 연구소는 근로기준법 제59조제1항에 제6호를 신설하고, 구체적인 범위는 대통령령으로 정해 어린이집을 근로기준법 적용 제외 대상으로 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아울러 표준근로계약서를 보건복지부에서 만들되, 계약서상 점심시간 및 낮잠시간과 같은 대기시간을 근로시간에 포함하게 명시하고 이를 고시로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력배치 합리화 방안으로 각 지역 육아종합지원센터의 대체교사 인력풀을 확보하고 처우를 개선해 어린이집에서 요청 시 원활하게 인력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보육교사가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고, 법정 근로시간 준수 및 휴게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 내 보조인력 확보 및 투 담임제 혹은 3교대로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투 담임제나 3교대는 보육교사의 근무시간을 조금 더 유연하게 보장하고, 연차사용 등 일과 가정 양립제도를 활용하는데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고 진단했다. 

육아정책연구소는 "보육교사는 오래전부터 과도한 근로시간과 열악한 근무환경에 노출돼왔다"라며 "과중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는 영유아 학대로 이어질 개연성을 높인다. 보육교사의 근로시간 처우 개선은 아동학대 예방에도 중요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ol**** 2022-01-20 13:43:36
20년 보육개편되어 연장반이 생겼어요.
기본보육이 끝나면 수업준비 시간이나 기타 업무를 볼 수 있겠다 싶었는데...원장은 교사가 편하게 운영하지 않아요.
저희 원은 국공립인데 기본보육 후 당직만 5개라 수업준비나 보육일지 작성은 개인 휴게시간에 하는게 국룰입니다.
그나마 휴게시간에 일이 끝나면 다행이죠. 코로나로 긴급보육하는 원아들에게 키트 준비하랴 동영상 찍어 제작하랴...등등등 하다보면 아이들 낮잠시간과 제 휴게시간으로 끝나지 않아요.
그냥 아이들과 즐겁게 지내고 싶을뿐인데...
교사들의 인권.근무환경 개선 한답시고 해봤자 원장들 요리조리 피해 운영합니다.
원장들은 교사 평가를 하는데 원장은 원운영에 대한 평가를 어디서도 안받죠.
그냥 교사들을 쪼아 학부모들에게 보여지기 식의 운영이 평가인건가요?

ekdh**** 2021-08-25 17:19:48
휴게시간이요 ? 절대 없어요 쉬지도 못하고 있는데.... 8시 50분에 출근해서 6시에 퇴근하며 오히려 초과근무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무슨 휴게시간입니까.. 휴게시간을 주려면 어린이집들 다 조사해서 잘 하고 있나
조사를 하면서 알아보던가 대충 이렇게 하면 뭐 어쩌라는건지 차라리 근무시간으로 쳐서 5시에 퇴근하게 좀 해주세요 제발

sugi**** 2021-07-25 23:28:19
휴게시간은 있으니 휴게 공간은 없고 자는 아이들옆에 앉아 키즈노트에 일지에 서류하기 바쁘다 누구를 위한 휴게시간인가? 물어보고 싶다.
점심시간 아이들 밥먹이고 식사지도 하는 학교 교사들은 점심시간이 근무시간이고 더 어린 영유아들 밥 먹이고 식사지도 하며 함께 보내는 교사는 휴게시간으로 빼고 ㅠ
점심시간을 근무시간으로 인정해주고 교사들이 아이들을 놔두고 쉴수없다는것을 인지해주시고 9시간 근무가 아니 8시간 근무가 되도록 목소리를 내주세요ㅠ

fortuna**** 2021-07-25 15:18:22
휴게시간 한시간은 무급노동 한시간일 뿐입니다.

inwooju**** 2021-07-25 14:03:56
평가제도 개선해야합니다. 적합한 환경을 컨걸로 도와주는 체제로가야지 교사들이 평가제로 인해 영유아돌봄을 소홀하게되서는 절대안됩니다. 최근 아동학대 사고는 평가제점수높은곳이 다수였지요. 물리적환경을 도와주는 컨설로 바꿔주세요대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