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주기별 정보 - 임신 12주차
임신주기별 정보 - 임신 12주차
  • 이경동 기자
  • 승인 2011.11.17 15:19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아가 성장하고 있다. 지난 3주 동안 태아는 거의 두배로 자랐다

임신과 함께 앞으로 태어날 아기에 대한 환희와 기대가 밀려오지만, 동시에 궁금증과 걱정거리, 두려움도 커져만 간다. 아기는 임신주기별로 얼마나 자랄까?, 내가 정말 아기를 잘 낳을 수 있을까?, 임신 중 성생활을 해도 괜찮을까? 등등. 초보는 언제나 두려운 법. 초보 예비부모를 위한 임신주기별 정보를 미리 알아두면 쓸데없는 걱정과 두려움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인구보건복지협회가 운영하는 임신·출산·육아포털 아가사랑(www.aga-love.org)이 제공하는 임신주기별 정보를 살펴보자.

 

임신주기별 정보 - 임신 12주차

 

◆태아의 성장 

 

ⓒ아가사랑
ⓒ아가사랑

 

태아가 성장하고 있다. 지난 3주 동안 태아는 거의 두배로 자랐다.

 

태아의 얼굴과 몸에 배내털로 불리는 솜털이 나서 덮이기 시작합니다. 뇌가 급속도로 발달하고 머리는 다른 부분에 비해 상당히 커서 탁구공만한 크기로 전신의 ⅓ 정도를 차지합니다. 아직 뇌의 표면은 매끄럽고 주름이 잡혀있지 않습니다. 근육과 뼈가 발달하고 턱에는 32개의 영구치가 될 뿌리가 들어있습니다. 

 

 ◆모체의 변화 

 

입덧이 차츰 가라앉고 편안해집니다. 

 

입덧 증세가 차츰 없어지며 식욕이 늘게 되어 임신부의 얼굴색이 좋아집니다. 정신적으로 안정, 편안한 상태가 되며 고온기였던 기초 체온이 떨어지기 시작하여 출산할 때까지 계속됩니다. 배가 나오는 임신부도 있습니다. 태아가 성장하며 자궁기저부가 확실히 느껴지게 됩니다. 

 

◆건강체크 포인트 

 

태아 목덜미 뒤 두께 측정으로 기형 여부를 알아봅시다. 

 

임신 11~13주는 태아의 형태가 거의 갖추어지는 시기로 사지결손, 제대탈장, 무뇌아 등의 일부 외부 기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시기에 측정한 태아 목덜미 뒤 두께가 기준인 3mm 보다 두꺼울 경우 염색체 이상이 있는 기형아의 가능성이 약 30% 이상 됩니다. 이는 평균적으로 태아가 염색체 이상이 될 가능성의 10배 이상이나 되는 높은 수치이며 또한 염색체 이상 외에도 태아의 구조적 이상 특히 심장이나 횡경막, 신장 및 복부기형 등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특별검사가 필요합니다. 이 시기에 3차원 초음파를 이용하면 보다 정확한 태아 목덜미 두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임신부 생활수칙 

 

기형아 예방을 위해 엽산을 섭취합시다. 

 

임신 중에 엽산이 결핍되면 기형아 출산의 위험률이 높아집니다. 임신기간 중 엽산섭취량은 1일 600μg으로 비임신여성의 권장섭취량보다 200μg이 추가 설정되어 있으며, 식품을 통해 섭취함으로서 가능합니다. 또한 엽산은 오렌지 주스, 녹색채소, 내장육, 엽산을 강화시킨 빵이나 시리얼, 곡류제품 등에 풍부하므로 임신기에는 식품의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입덧이 끝남과 동시에 철저하게 식생활 관리가 필요합니다. 

 

입덧이 끝나고 나면 그 동안 못 먹었던 것을 보충하려는 듯 식욕이 왕성해집니다. 케이크나 아이스크림 등 고 칼로리의 간식도 마다하지 않고 먹게 되는데 이런 식생활은 임신성 비만으로 가는 지름길이 됩니다. 입덧이 끝나면 철저한 식생활 관리가 필요하여 임신 전 표준 체중이었던 여성은 1주일에 500g 이상 체중이 증가하지 않도록 관리를 하며 비만 여성이었다면 이보다 증가량을 낮춰야합니다. 

 

커피 등 카페인 음료 섭취를 주의합니다. 

 

커피, 홍차, 녹차, 코코아, 콜라 등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하루 1~2잔 정도의 커피는 괜찮지만, 임신 중 하루 500mg이하, 약 150ml의 여과된 커피 3잔 이하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커피 등의 카페인 음료를 마실 때는 카페인 총량에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 중 성생활 

 

입덧이 사라지며 태반의 완성을 바라보는 시기입니다. 이 정도시기가 되면 임신상태에도 어느 정도 적응이 되어 임산부의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빈도에 구애받지 않고 욕구가 있다면 비교적 안심하고 성생활을 즐겨도 무리가 없는 시기입니다.

 

◆ 중점태교 

 

하루를 상쾌하게 시작하는 것은 특히 임신부에게 중요한 일입니다. 배 안에 새 생명을 잉태하고 있고 그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때 환희의 에너지는 바로 태아에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하루를 여는 아침, 엄마의 몸에 활짝 웃음을 불어넣으면 하루가 편안하고 즐거워 질 것입니다. 웃을 때는 온 몸으로 웃어야 합니다. 평소에 근육이 굳어져 있으면 막상 웃으려고 해도 잘 되지 않습니다. 손끝으로 얼굴 전체를 두드려주고 손을 따뜻하게 해서 이마와 볼, 눈과 입, 코 주위를 골고루 문질러 준 다음 다양한 표정으로 얼굴 근육을 풀어줍니다.

 

거울 앞에서 웃는 연습도 해봅니다. 웃는 것도 연습을 해봐야 잘 웃게 됩니다. 얼굴의 모든 근육을 안으로 쭉 모아도 보고 최대한 밖으로 흩어지게도 해봅니다. 한쪽으로 쏠리게도 해봅니다. 혓바닥을 내밀고 눈동자를 위로 굴려봅니다. 이?히?히?익! 입을 크게 벌리고 갖가지 얼굴을 만들어 봅니다.

 

★ 꼭 알아두세요! 

 

12주까지는 약물복용에 특히 주의 

 

기형아 발생원인 중 약물 복용이 차지하는 비율은 2~3%입니다. 임신부의 약물 복용이 문제가 되는 것은 태내 기형을 유발할 뿐 아니라 이미 기형이 된 태아가 자연적으로 유산되는 것을 오히려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임신기간 중 약물복용이 가장 위험한 때는 임신 12주 이전. 임신 3~8주는 태아의 심장, 중추신경계, 눈, 귀, 사지 등이 형태학적으로 완성되는 시기이며, 12주까지는 태아의 장기가 완전히 완성되기 때문입니다.

 

태아에게 위험한 대표적인 약물은 항암제, 혈당 강하제, 여성호르몬제와 경구 피임약, 결핵치료에 많이 쓰이는 스트렙토마이신, 해열진통제, 부신피질 호르몬제, 이뇨제, 신경안정제, 수면제, 감염을 치료하는 데 많이 사용되는 테트라사이클린 제제, 항우울제 그리고 알코올 등이 있습니다. 불가피하게 약물을 복용해야할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 자료제공 = 아가사랑(www.aga-love.org)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1004go**** 2011-12-11 21:32:00
기형아 검사
기형아 검사 했는데 괜찮다고 해서 한숨 돌렸네요~
괜찮을

wo**** 2011-12-04 12:49:00
기형아검사는
정말이지 너무나 겁나요.
괜찮다고 할때는 너무나 다행이라는

bolcan**** 2011-11-21 21:56:00
기형아 검사..
기형아 검사는..참...그 떨림이란..
그러나 막사 결과는 병원에서 문자 찍..한통
쩜 기

sksx**** 2011-11-21 11:10:00
건강한아기
정말..먹고싶은 커피도 조

rem**** 2011-11-19 22:12:00
기형아검사..
정말 떨리더라구요... 건강한 아이를 위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