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주면 똥싸는 것도 보여주는 '포텐독', 정말 재밌나요?"
"돈 주면 똥싸는 것도 보여주는 '포텐독', 정말 재밌나요?"
  • 전아름 기자
  • 승인 2021.07.27 10:5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하는엄마들, EBS에 '포텐독' 다시보기 편성 중지 촉구

【베이비뉴스 전아름 기자】

최근 인기를 끈 EBS 애니메이션 '포텐독'의 내용이 폭력과 혐오와 차별로 가득한 콘텐츠라는 문제가 제기됐다. 

시민단체 '정치하는엄마들'은 27일 "EBS 포텐독은 심각한 인권침해, 성차별, 생명경시 의식으로 점철된 콘텐츠"라며, EBS에 몰아보기 편성 및 홈페이지 내 다시보기 서비스 중지를 요청하고, 인권에 기반한 제작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돈만 주면 똥 싸는 것 보여주고, 사생활 불법촬영도 만연 

공개된 장소에서 다수가 지켜보는 가운데 먹고 싸는 행위를 반복하는 캐릭터 '뽀그리'. EBS 포텐독 영상 갈무리. ⓒ정치하는엄마들
공개된 장소에서 다수가 지켜보는 가운데 먹고 싸는 행위를 반복하는 캐릭터 '뽀그리'. EBS 포텐독 영상 갈무리. ⓒ정치하는엄마들

지난 6월 18일 포텐독 24화 '개똥 테러 사건' 편. 악당이 인간 세상에 개똥 테러를 하려 변을 대량 생산한다는 계획을 세운다. 그래서 특정 사람(뽀그리)에게 많은 음식을 먹이고 많은 변을 생산하게 한다는 설정이다. 공개된 장소에서 다수가 지켜보는 가운데 먹고 싸는 행위가 동시에 이뤄진다. 심지어 "밤에 일하는데 야근 수당은 없나요?"라고 묻자 "성과금 줄 테니까 열심히 싸기나 해"라는 대화도 오간다. 

정치하는엄마들은 이에 대해 "이런 설정은 정도를 넘어선 폭력적 발상이며 심각한 인권유린"이라며 "행위자를 극단적으로 대상화했다는 점에서 관음을 넘어 가학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임금을 받고 노동력을 제공하는 자를 '노예'라고 지칭하는 위계관계 설정은 어린이에게 돈이 인간보다 우위에 있다는 극단적인 물신사회로 거칠게 밀어 넣는다"고 비판했다.

사생활 불법촬영 소재도 '포텐독'에선 빈번하게 쓰인다. 피해자를 불법 촬영한 후 '주변에 알리겠다'는 협박도 만연하다. EBS '포텐독' 영상 갈무리. ⓒ정치하는엄마들
사생활 불법촬영 소재도 '포텐독'에선 빈번하게 쓰인다. 피해자를 불법 촬영한 후 '주변에 알리겠다'는 협박도 만연하다. EBS '포텐독' 영상 갈무리. ⓒ정치하는엄마들

'사생활 불법촬영' 소재도 빈번히 쓰인다. 불법 촬영한 동영상을 미끼로 협박하며 "약속 안 지키면 동영상 보낸다" "시끄럽게 굴면 동영상 보낸다" 등의 대사도 만연하다. 

정치하는엄마들은 "불법 촬영물 유포 범죄의 구성을 아무런 경각심 없이 작품 속에서 재현하고 있다"라며 지난해 4월 정부의 '디지털 성범죄 근절대책' 내용을 근거로 "제작진은 불법 촬영물 유포에 대한 협박이 중대 범죄임을 간과했다는 비판을 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정부의 디지털 성범죄 근절대책에 따르면 '디지털 성범죄물'의 범위는 ①변형카메라 이용 ②불법촬영물 합성·편집물(딥페이크 등) ③아동·청소년 이용 음란물(협박 강요·그루밍 등에 의한 촬영물 포함) ④당사자 동의 없이 유포한 영상물 등을 포괄한다. 정치하는엄마들은 '포텐독'의 에피소드가 디지털 성범죄물 유형 1, 3, 4번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피해자를 불법 촬영한 후 '주변에 알리겠다'고 협박하고 통제하는 소재가 빈번한 것에 대해 정치하는엄마들은 "아동·청소년을 유인, 길들여 동의를 가장한 착취로 원하는 것을 얻는 가스라이팅과 온라인 그루밍을 반복해서 재현했다"라며 "N번방 등 온라인 디지털 성범죄 사건에서 이와 같은 수법은 명백한 범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여성혐오·동물학대 설정, '학교폭력' 문제의식도 없다 

'포텐독'에서 집단 따돌림도 한낱 아이들 장난에 불과하게 담았다는 지적이다. EBS '포텐독' 영상 갈무리. ⓒ정치하는엄마들
'포텐독'에서 집단 따돌림도 한낱 아이들 장난에 불과하게 담았다는 지적이다. EBS '포텐독' 영상 갈무리. ⓒ정치하는엄마들

포텐독에 등장하는 여성 캐릭터에 대한 설정도 혐오가 깔려있다는 지적이다. 등장하는 모든 여성 캐릭터에게 부정적이고 혐오적인 면모를 부여했다는 것이다. 

실제 '뽀그리'는 살찐 외형의 여성으로 먹기에 여념 없는 인물이다. '기네스'는 특수요원임에도 수시로 화장품을 꺼내고 거울을 본다. '안구 엄마'는 부잣집 사모님의 허영심을 드러낸다. 작품 안에서 더럽고 혐오스러운 존재로 표현되는 캐릭터는 암컷이다. 이에 반해 문제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포텐독은 대부분 남성(수컷)이다. 

'집단 따돌림'도 포텐독 안에선 한낱 장난에 불과하다. 지난 5월 3일 방영된 16회 '퍼스트 독을 구하라'에서는 주인공 원석이 화장실 안에서 자신을 험담하는 소리를 듣고 나와서 따지다가 바지가 내려가고, 강아지 그림이 그려진 팬티를 보이고 만다. 따돌림을 주도하는 아이들은 그 모습을 보며 '개팬티'라고 놀린다.

정치하는엄마들은 이 장면은 "집단 따돌림을 정당화하고 희화한 것"이라며 "누군가 괴롭힘당하는 모습을 보며 아이들이 함께 웃고 즐기는 모습, 바지가 내려가고 강아지 그려진 팬티가 보이는 장면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그 피해를 간과한 것"이라며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36조(폭력묘사) 규정을 위배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포텐독'은 홈페이지를 통해 기획의도를 밝히며 '인간과 개가 역지사지를 통해 더 친밀한 관계가 된다'고 설명했으나, 정치하는엄마들은 "기획의도와 간극이 큰 전개"라고 지적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실제 내용은 역지사지보다 인간과 개의 주종관계를 전치한 것에 불과"하다며 "우월한 자가 열등한 자를 지배한다는 우생학적 차별과 서열화에서 오는 억압의 구조는 동일하며 이로 인해 약자에 대한 폭력이 정당화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5월 3일 방영된 17화 '인간의 약점'에서는 포텐독을 잡아 공중에 포박해 줄로 매다는 장면이 송출됐다. 정치하는엄마들은 "기획의도가 무색하게 잔인한 동물학대를 묘사한 것"이라며 "생명윤리에 어긋나는 이런 장면이 7세 이상 어린이 대상 애니메이션에 표현되고 여과 없이 송출된 것에 제작진과 EBS는 반드시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 "포텐독 문제회차 다시보기 서비스 및 몰아보기 편성 중지할 것"

포텐독 공식 홈페이지 시청자 의견 중, "7세 이상 아이들이 봐도 되는 것 맞냐"고 묻고 있다. EBS 포텐독 홈페이지 갈무리. ⓒ베이비뉴스
포텐독 공식 홈페이지 시청자 의견 중, "7세 이상 아이들이 봐도 되는 것 맞냐"고 묻고 있다. EBS 포텐독 홈페이지 갈무리. ⓒ베이비뉴스

정치하는엄마들은 "포텐독의 다수 에피소드는 관란등급 7세 이상 설정이 무색하게 ▲‘타인의 배변활동 관람’이라는 정도를 넘어선 폭력적 발상 ▲불법촬영물 유포 협박 ▲모든 여성 등장인물에 내재된 차별·혐오 정서 ▲유희화된 집단 따돌림 ▲약육강식의 세계관과 동물학대 등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30조(양성평등)와 제36조(폭력묘사)를 위반했다"라며 '포텐독' 몰아보기 편성 중지와 다시보기 서비스 중단을 촉구했다. 

이어 "사업권 제한으로 제작사의 기획과 제작에 EBS가 적극 관여하기 어렵다고 하더라도 EBS는 공영방송의 책무가 있다"라며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EBS는 방송사 내부 및 외주 제작사가 아동용 프로그램 기획 단계부터 인권과 성인지 감수성을 갖출 수 있도록 '인권에 기반한 제작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오는 29일 오전 11시 EBS 본사 앞에서 ▲EBS는 '포텐독' 방영을 통해 폭력과 혐오, 차별을 묵인하고 유통한 것에 대해 아동 시청자에게 공식 사과할 것 ▲매주 일요일 60분 몰아보기 편성 중지 및 EBS 홈페이지 내 '포텐독' 문제 회차 다시보기 서비스를 중단할 것 ▲인권에 기반한 제작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것 등의 요구사항을 걸고 1인 시위에 나설 예정이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pgyoun**** 2021-07-29 21:36:11
기사 잘봤습니다. ebs는 의심없이 아이에게 보여주는데 보니하니때도 그렇고 실망스럽네요. 앞으로도 좋은기사 부탁드려요. 작지만 후원도 했어요. 응원합니다. ^^ 

qq010**** 2021-07-28 14:31:20
이딴 쓰레기같은 기사쓰고 후원받고 싶냐ㅋㅋㅋㅋ페미+기레기
별게 다 불편하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